06

갯가길, 남해안 관광 패턴을 바꾼다

16일, 관광발전전략 전문가 워크숍 개최

여수를 기점으로 삼는 한려수도 둘레길 즉 ‘갯가길’을 개설해 국민적 관심사를 끌어내기 위한 전문가 워크숍이 열릴 예정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갯가길을 활용한 여수관광발전전략 모색을 위한 전문가 워크숍’이 오는 16일 오후 5시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사단법인 갯가길 준비모임’ 주최로 열린다.

자연환경국민신탁(환경부 특수법인)이 후원하는 이번 워크숍은 갯가길 관계자들과 국내 환경문화관광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남해안권의 새로운 관광패러다임을 제시할 ‘갯가길’의 개발전략과 브랜드화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주제 발제에 나설 김경호 교수(제주대학교)는 전국의 수많은 둘레길들과 여수의 갯가길의 차별화를 소개하고 여수시민들을 중심으로 갯가길을 어떻게 브랜드화 할 것인가에 관한 구상을 발표한다.

특히, 수년전부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갯가길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노력해 온 김 교수는 갯가길을 포함한 환경자원을 활용해 여수 관광의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소개할 계획이다.

두번째 발제에 나설 김향자 연구처장(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여수 갯가길 일원의 역사적․문화적 자원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와 독창성에 주목하고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책과 프로그램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예정이다.

김 박사는 “갯가길이 지닌 천혜의 자연환경에 문화유산 등 관광자원이 어우러질 때 여수관광의 품격이 향상되고 이것이 여수를 한번 방문한 사람들이 다시 여수를 찾는 매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전재경본부장(한국법제연구원)은 갯가길을 개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보전대책이 함께 갈 것을 제안하면서 물질적 자본뿐만 아니라 사회관계자본을 늘릴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전 본부장은 “갯가길을 중심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여수발전이 가능하려면 갯가길의 자연생태가 잘 보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갯가길 개발을 위해서는 경제적 자본이나 물질적 시설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나 관련 기업들이 공동체 정신, 신뢰, 협동 및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관계자본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방송작가에서 스토리텔링 전문가로, 그리고 또 다시 교수로 변신한 김미경 교수(전주대학교)는 여수 갯가길에 담긴 자연, 문화, 생활자원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구성으로 갯가길의 브랜드화 전략을 제안할 계획이다.

특히 김 교수는 여수의 섬과 연안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작업을 수행한 바 있어서 김 교수의 발제는 갯가길의 개발과 브랜드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전문가들의 주제 발제에 이어 윤여창 교수(서울대학교)와 황은주 이사(자연환경국민신탁), 한해광 대표(서남해환경센터), 김유화 의원(여수시의회)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주제발표 내용을 토대로 갯가길의 성공전략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과 관련해 김경호 교수는 “여수 갯가길은 훼손되지 않은 천혜의 자연과 갯가길을 중심으로 한 갯가 사람들의 삶, 이곳에서 공존하는 다양한 생명체들의 생태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길로써 국내에 즐비한 걷기 길과는 차별화된 길이 될 것이다”며, “갯가길을 통한 남해안권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이번 전문가 워크숍은 환경, 문화관광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여수갯가길 개발의 성공전략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며 언론과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기사보기

[separator top=”40″]